카카오피해보상접수링크는 하단에 있습니다^^
카카오 장애에 대해 사과한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소관 감사대상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데이터 장애에 대해 사과를 하는 자리를 가졌다.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24일 ‘카카오 블랙아웃 사태’로 인한 피해보상 관련,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일괄적으로 보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네카오 국감. '카카오 블랙아웃' 피해보상 문제를 다루기 위해 24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증인으로 나섰다. 김 센터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김 센터장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종합감사에 출석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일괄 보상안에 대해 언급했다. KT 등 통신사가 과거 시설화재로 통신장애를 일으킨 후 피해증빙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보상한 사례를 참고하겠다는 설명이다. 김 센터장은 “(소상공인 일괄 규모 보상) 부분까지 포함해 가능한 수단과 방법으로 피해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전 국민이 사용하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 진심으로 사과 말씀 전한다”면서 “유료서비스는 약관에 따라 피해보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무료서비스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도 선례가 없지만 피해접수가 진행되는 대로 피해 이용자 및 이용자 대표단체를 포함해 협의체를 만들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보상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보상대책소위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와 파트너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보상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카카오는 피해 신고접수를 진행 중이며, 신고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하지만 카카오 공동체 서비스별로 유료 여부와 약관 내용 등이 달라 공통기준을 마련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또 카카오 계열사가 마련한 보상책과 피해자 간에 입장차도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한국노총전국연대노동조합 플랫폼운전자지부 등 4개 단체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대리운전기사 영업손실이 평균 17만8000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월 2만2000원인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리기사에게 6일치 이용료에 해당하는 4260원 상당 포인트를 보상하기로 한 상태다.
김 센터장은 또 카카오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인프라 투자에 미흡했다는 지적과 관련, “카카오도 수익을 내는 시점부터 데이터센터 중요성을 알고 2018년 당시 우선적으로 데이터센터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다만 데이터센터 가동까지 4~5년가량 걸리는 것을 감안했을 때, 바로 이행하지 못한 것은 이유 불문하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 참석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도 “이번 IDC 화재 사태로 서비스 장애가 생긴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러한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성하 SK C&C 대표 역시 “이번 사고 보상에 대해서는 서로 사고 원인 규명이 이뤄지기 전이라도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할 생각”이라며 “SK C&C는 물론 SK그룹과도 관련된 내용으로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던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날 오후 8시 30분 과방위 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최 회장은 “이번 정전사태 관련해 많은 책임을 느낀다”라며 “SK그룹은 이 사태를 최대한 잘 수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국감서 카카오·SK '진실공방'… 네이버 "고지 없이 전원 차단"
SK C&C와 카카오, 네이버가 '카카오 먹통 사태'를 촉발한 인터넷데이터센터(IDC) 화재 상황 소통과 관련해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박성하 SK C&C 대표는 화재 사실과 전원 차단 내용을 카카오, 네이버 등 고객사에게 먼저 연락했다고 밝혔으나,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과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부인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기정통부 종합감사에서 김범수 센터장에게 "저희가 처음에 입장을 들었던 내용에 의하면 (카카오가) 화재 발생 사실을 44분 만에 공유받게 됐다라고 들었다"며 "이렇게 되면 SK C&C 잘못이 굉장히 크다. 그러나 바로 얼마 안 있어서 SK C&C 측이 통화 기록을 제시하면서 카카오 주장은 거짓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굉장히 당혹스럽고 이것은 카카오 내부 문제인 것이다.
더 당혹스러운 건 국민들인데 화재가 난 이후에 이 상황에 대처하는 모습에서도 너무나 아마추어 같은 모습들이 곳곳에서 보였다"고 꼬집었다.
고 의원이 거론한 내용은 사고 직후 경과와 관련한 카카오와 SK C&C의 진실 공방이다.
카카오는 사고 당일 오후 3시 40~41분 직접 연락을 취해 화재 사실을 확인받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4시 13분부터 서비스 복구 작업을 시작했고, 4시 53분에는 SK C&C로부터 전원 차단을 통보받았다는 입장이다.
반면 SK C&C는 3시 33분에 카카오 등 고객사들에 화재 발생 상황을 공유했고,
4시 40분에 전체 전원 차단을 결정하고 고객사들에 알렸다고 주장한다.
두 회사가 주장하는 화재 사실, 전원 차단 공유 시점에는 각각 7분, 27분 차이가 존재한다.
과연..진실은 ?
김범수 센터장은
"화재가 난 시점, 안내 메시지를 받기 전에 2층에 있었던 서버 약 1만6000대가 동시에 정전이 돼버렸다"며 "안내를 받은 건 훨씬 이후이기 때문에 안내를 받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K C&C 측으로부터 화재 사실을 안내받은 시점을 특정하진 않았지만 상당 시간이 걸렸다는 주장이다.
박완주 무소속 의원도 카카오와 SK C&C가 벌이는 진실공방 문제를 거론하면서
박성하 SK C&C 대표에게 "네이버한테는 전화로 (전원 차단을) 통보해줬냐?"고 물었다.
박성하 대표는 "전화로 통보한 거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박 의원이 같은 질문을 하자 "전원 차단에 대해서 제가 보고받기로는 사전 고지는 받지 않은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
카카오 김범수 "서버·DB 이중화 등 복구 총력"
최근 카카오의 역대급 먹통 사태를 계기로 서버 이중화 작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해킹 등의 사고와 관련해서도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24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상 종합감사에서 ”해킹 테러 등에 대한 문제는 항상 생각하고 있다“며 ”서버 이중화나 데이터베이스 이중화, 장에 복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해결할 수 있는 역량과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큰 사고가 난 것으로 해킹 테러 발생에는 염두에 두고 있냐“는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대한 답이다.
김영주 의원은 ”카카오는 2010년 출범 이후 12년 만에 국내 재산 1위에 오르기도 했다“며 ”이번 사고로 카카오가 규모 커져서 작은 사고임에도 기업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국가적 재앙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
카카오톡과 다음사이트 그리고 카카오그룹사이트를 보면 피해보상접수 현황과 복구상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그래도 발빠르게 행동을 하고 있고 전국민이 사용하는 서비스다 보니 다들 너무 안좋게만 보지 말고 기다려줍시다..
다양한 이슈가 되고 있고, 저도 피식 웃음이 날 상황들이 나오긴 했는데요 우리모두 응원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카카오피해보상접수하고 있으니 아직 접수하지 못하신분은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10월25일 현재 카카오톡 이모티콘플러스 톡서랍플러스 유료서비스에 있어서는 일괄적으로 15일부분에 있어서 연장서비스도 진행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피해보상
https://b.kakao.com/views/kakao/cs_report
이전글 ▼
'IT,자동차★N로즈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마스 이브 광안리서 '프로포즈' 드론쇼 즐겨요 (0) | 2022.12.24 |
---|---|
머스크 “후임자 찾는대로 트위터 CEO 사임” (0) | 2022.12.21 |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이슈모음.zip 2탄. 서비스,손실 보상금 예상액 400억 .. "'카카오 먹통' 대리기사 평균 17만8천원 손실" (0) | 2022.10.25 |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이슈모음.zip 1탄 카카오, 내부거래 비중 50% 넘는 계열사 15곳..카카오그룹?ft.서비스피해보상접수 (0) | 2022.10.25 |
#국민메신저 카카오 대란,.. "제2의 카카오사태는 막아야"...과기부, 데이터센터 화재 예방 대책 만든다 (0) | 2022.10.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