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글 ★N로즈 추천★

쿠팡 잡으러 내놓은 네이버 '도착보장'...업계 반응은?

by N로즈지점장 2023. 4. 24.
728x90
반응형

 

네이버가 배송일을 보장하는 '도착보장' 서비스 광고의 한 대목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말부터 쿠팡을 겨냥해 도착일을 보장한다는 의미의 도착보장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다만 도착보장은 쿠팡 '로켓배송'과 달리 플랫폼이 직매입하는 구조가 아닌, 셀러가 빠른 배송을 위한 풀핀먼트를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라 업계에서는 아직까지 큰 파급력은 느끼지 못하고 있다.
20일 네이버에 따르면 도착보장을 이용한 일부 브랜드들의 거래액이 급증하고 있다. 도착보장은 평일 밤 12시까지 주문이 접수된 제품을 다음날 배송하는 서비스다. 셀러들 스토어에서 판매 제품 중 일부를 도착보장으로 배송할 수 있다. 지난달 CJ제일제당은 도착보장 기획전을 진행하면서 브랜드스토어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70% 증가했다.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세탁브랜드 피지의 평균 판매액도 지난 1월 도착보장 서비스 이용 이후 지난해 평균 대비 51% 증가했다
 
네이버가 도착보장을 통해 내세우고 있는 CJ제일제당과 LG생활건강은 쿠팡에 납품을 중단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햇반 납품 단가를 두고 쿠팡과 이견이 생겨 납품을 중단했다. LG생활건강은 2019년 납품 단가 인하 요구를 이유로 쿠팡을 공정거래위원회 제소한 뒤 쿠팡과 거래가 끊겼다. 당시 공정위는 LG생활건강의 손을 들어줬지만 쿠팡은 공정위를 상대로 시정명령 취소 청구 소송을 제기해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동아제약의 오쏘몰 이뮨, 화장품 브랜드 달바, 유기농 세탁세제 브랜드 에코버 등이 도착보장을 통해 거래액을 키우고 있다. 최근에는 지오지아, 마인드브릿지, 메트로시티 등 패션 잡화 브랜드들도 도착보장에 합류했다.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캐리어로 유명한 쌤소나이트는 2~3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배 증가했는데, 이 중 80%가 도착보장이었다.
네이버는 △CJ대한통운 △파스토 △두핸즈 등 물류기업들과 손잡고 셀러들에게 풀필먼트 사용을 제안한다. 현재 도착보장은 프로모션 기간으로 풀필먼트 비용은 청구 되지만 도착보장만을 위해 네이버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없다. 일반적인 상품 판매에도 부과되는 네이버페이 주문 수수료, 네이버 쇼핑 유입수수료 등은 별도다. 네이버 관계자는 "도착보장은 직매입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셀러가 특정 제품만 도착보장을 이용하는 등 판매 전략을 다양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네이버의 도착보장은 엔데믹으로 e커머스 시장 성장률이 둔화되는 가운데 점유율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 커머스 매출은 지난해 1조8017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성장했다. 지난해 전체 온라인시장 성장률 9.5% 보단 높지만 쿠팡 매출 성장률 26%(달러 기준)에 조금 못 미친다.
다만 셀러들의 반응은 아직까지 미온적이다. 11번가, G마켓 등 쿠팡 외 e커머스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들까지 당일·익일 배송이 가능해서다.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판매처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라며 "네이버 검색, 네이버페이 등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네이버의 D2C 물류 솔루션인 ‘네이버도착보장’에 참여하는 브랜드사가 빠르게 늘고 있다. 브랜드사들은 네이버도착보장을 사용하면서 정확한 배송과 물류 시스템을 장점으로 꼽는다. 또한 상품 구성 과정에서 자유도가 높다는 점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도착보장은 출시 3개월만에 브랜드스토어의 25% 가량이 활용하는 등 브랜드사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다. 
특히 최근 CJ제일제당과 LG생활건강이 네이버도착보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이를 통한 성과가 알려지면서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의 경우 네이버도착보장을 이용하면서 브랜드스토어의 거래액이 3월 기획전 초반 당시 전년 동기 대비 370% 증가했다.
LG생활건강도 자사 프리미엄 세탁세제 브랜드 피지(Fiji)의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평균 판매액이 지난해 평균 대비 51% 증가했다.
이처럼 각 업계 1위뿐 아니라 최근 온라인에서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들도 네이버도착보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독일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 이뮨의 공식 판매처인 동아제약도 네이버도착보장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브랜드다. 네이버도착보장 입점을 통해 공식수입 오쏘몰 이뮨의 빠른 배송을 더 강화한 결과, 작년 12월 대비 188% 거래액이 성장했다.
프리미엄 비건 뷰티 브랜드 달바 역시 네이버도착보장 이후 성장세를 보이고있다. 달바는 네이버 도착보장 사용 이후 올해 1분기 거래액이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달바는 네이버도착보장을 통해 상품 기획전 구성을 소비자 니즈 트렌드에 따라 빠르게 다양화하고 있으며, 이를 빠른배송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인기상품인 세라믹 괄사는 상황과 시즌에 따라 어울리는 더블 크림이나 슬리핑 팩과 묶음 구성을, 비건 미스트 세럼은 서로 다른 용량을 구성해 선물세트 구성으로 판매하는 방식이다. 달바 관계자는 “선크림과 같은 시즌 상품을 베스트셀러 제품과 묶는 등 상품 구성과 기획의 속도와 전략을 사용자 반응과 트렌드에 따라 빠르고 유연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은 전략을 안정적인 배송과 묶어낼 수 있는 것이 네이버도착보장’의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유기농 세탁세제를 판매하는 에코버 역시 네이버도착보장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전체 상품 중 절반 이상을 네이버도착보장 제품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3월 거래액이 전월대비 20% 성장하는 등 상품의 경쟁력과 배송의 경쟁력이 더해져 시너지효과가 나고 있다. 에코버는 “네이버도착보장을 이용한 후 도착보장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만족도가 리뷰로 확인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 유입 구매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패션·잡화 브랜드들의 네이버도착보장 활용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지오지아, 마인드브릿지, 메트로시티 등 유명 브랜드들도 네이버도착보장을 이용한다.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쌤소나이트는 올해 초 네이버도착보장을 시작, 2~3월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0% 신장했으며, 특히 거래액 중 80%가 네이버도착보장 상품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도착보장은 풀필먼트 과정에서 직매입보다 브랜드의 관여 및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포장재, 완충재, 묶음 상품 구성 등에서 브랜드 전략을 더 효율적으로 풀어낼 수 있다”며 “기술 기반의 풀필먼트 방식인만큼, 브랜드들도 네이버와 함께 새로운 기회와 실험적 시도를 계속하는 중으로 풀이된다”라고 말했다.

 
 
 
 
 
 
 
 
 

아토세이프, 네이버 도착보장 할인 프로모션 진행

 

아토세이프는 소비자의 편의를 보장하고자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다. 네이버 도착보장은 소비자에게 도착 예정일을 안내하고 구매한 제품의 도착일을 보장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자정 전 주문한 상품은 익일 배송해주는 빠른 배송 시스템도 포함된다.
 
아토세이프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치약,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 인기 구강·주방·청소·세정제 등을 최대 65%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구매 혜택도 풍부하다. 알림 받기 쿠폰을 적용하면 1만 원, 3만 원 이상 구매시 최대 10-20% 추가 할인이 가능한 쿠폰이 제공되며 전 제품 무료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다. 추가 이벤트로 구매 인증과 포토 리뷰를 작성한 모든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트콘을 증정한다.

 
 
 
 
 
 
 

생활공작소, 10일~11일 ’네이버 도착보장 메가세일’ 최대 70% 할인

 
 

생활용품 브랜드 생활공작소가 오는 4월 10일과 11일 양일간, ‘네이버 도착 보장 메가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구매한 상품의 정확한 도착 예정일을 보장하는 ‘도착보장 서비스’가 적용돼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관계자는 “메가세일 프로모션에서 생활공작소의 다양한 생활용품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인기 제품을 최대 70%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전 제품 네이버 도착보장 상품으로 당일 무료 발송하여 다음 날에 받아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생활공작소 공식 스마트스토어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은 핸드워시. 친환경 대용량 주방세제, 세탁세제, 고농축 섬유유연제 등 8종의 인기 제품 외 다양한 생활용품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신제품 200개 한정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구매 혜택도 풍부하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7만원 이상 구매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을 전원 증정한다.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양일간 오전 11시에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도 진행한다. 방송 중 다채로운 이벤트와 추가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생활공작소 관계자는 "정확한 배송 예정일을 안내해주는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를 통해 생활용품 구매에 들였던 시간을 더욱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프로모션은 봄을 맞이해 대청소를 계획 중인 소비자들에게 특히 좋은 구매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반응형
SMALL

댓글